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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경제학서설중영역접근방법과한국적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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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경제학 (거시지식경영학) 서설
- 영역, 접근방법과 한국적 문제점

` 목 차`

Ⅰ. 서 론
Ⅱ. 지식기반 경제사회학의 미래학적 접근
Ⅲ. 급속히 팽창하는 지식산업
Ⅳ. 지식경제학 서설
Ⅴ. 결 론
1. 서론

최근 몇몇 기업연구소와 경제 전문 언론계가 중심이 되어서 지식경영학에 대한 연구가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경영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부상으로도 볼 수 있는 움직임이 학계에서가 아니라 기업 현장에서 우러나오는 현상은 경영학의 역사에서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경영학의 발달사나 일본경영학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도 기업 현장의 새로운 경험과 민감한 현장인의 관찰과 기록에 의존하고 다시 학계에 주목을 받아 기존 이론체계에 편입되는 일이 비일비재하였다. 지식기반경제학 또는 지식경영학은 이미 ...지식기반경제학 (거시지식경영학) 서설
- 영역, 접근방법과 한국적 문제점

` 목 차`

Ⅰ. 서 론
Ⅱ. 지식기반 경제사회학의 미래학적 접근
Ⅲ. 급속히 팽창하는 지식산업
Ⅳ. 지식경제학 서설
Ⅴ. 결 론
1. 서론

최근 몇몇 기업연구소와 경제 전문 언론계가 중심이 되어서 지식경영학에 대한 연구가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경영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부상으로도 볼 수 있는 움직임이 학계에서가 아니라 기업 현장에서 우러나오는 현상은 경영학의 역사에서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경영학의 발달사나 일본경영학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도 기업 현장의 새로운 경험과 민감한 현장인의 관찰과 기록에 의존하고 다시 학계에 주목을 받아 기존 이론체계에 편입되는 일이 비일비재하였다. 지식기반경제학 또는 지식경영학은 이미 구미제국의 선진국의 사회과학과 경영학, 경제학 그리고 경영정보학계에서는 4-50년의 연구 유래가 있고, 또 상당한 연구결과가 축척이 되어 있다.
지식기반경제학과 지식경영학이 선진국에서 높은 열기 속에서 연구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현대와 미래의 기업과, 산업과 경제가 생존하는 길은 지식의 현명한 활용과 관리에 압도적으로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와 같은 열기는 지금까지 정보화사회, 정보경제, 국제화, 세계화, 무한경쟁이라는 낱말 속에서 추구되었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고 그와 같은 현상을 집대성한 것이 지식기반경제학, 정보경제학 그리고 지식경영학이라고 불리고 있다.
지난 6월초 고려대 경제연구소 주최로 이루어진 정보경제학 국제학술 세미나의 초빙연사인 캘리포니아 버클리 캠퍼스 경영정보대학원장 할 바리안 교수는 경영학과와 경제학과 겸임교수로서 정보경제학을 디지털화 될 수 있는 산업은 모두 정보경제의 대상이며 정보경제의 전개로 전통경제학은 어려움을 겪고있으나 기업들은 실질시장에 잘 대처하고 있다고 논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구미기업의 경우이지 한국기업들이 잘 대처하였다면 우리경제가 IMF 위기에 빠지지 않았을 것이다.
바리안 교수에 의하면 현재 미국경제의 대종은 ICE (INFORMATION, COMMUNICATION, ENTERTAINMENT) 즉 정보, 통신 그리고 인터테인먼트 (문학, 예술, 스포츠, 레포츠와 관광산업을 포함하는 지식집약적 산업)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는 21세기형 정보상품의 예로서 도서, 학술논문집, 컴퓨터 소프트웨어, 비디오 등이며 이들 상품의 특징으로 공유, 임대 및 복사를 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전통상품에 비하여 소유의 개념에 일대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그가 발표한 세 편의 논문은, 이 분야의 학제성을 대표하듯이 정보상품의 시장, (경영/경제학/정보경제학) 금융시장의 차별화 (재무관리론/미시경제학/경영정보학) 정보상품의 경영-경제학과 지적재산권(이공학/경영정보학/상법)이 이었다.
개인 대담에서 그는 미국대학에 정보경제학 또는 지식기반경제학의 석박사과정이 설치된 곳이 많음을 알려주었고 또 지식기반경제학과 지식경영학을 분리하는 것에 반대 하였다.
본고에서는 데이터, 정보, 지식 그리고 기술을 동태적 연장선상에서 보고자 한다. 지식기반경제학과 지식경영의 지식을 기업경쟁력에 연관되고 기업의 핵심역량 구축에 절대적 요소인 지식과 기술로서 한정하려는 입장도 있으나 본고에서는 그와 같은 핵심역량을 포함하는 지식을 광의의 개념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기업경영의 현장은 해당시대의 과거와 미래의 많은 요소가 함축되어 있는 당대 문명의 소우주이다. 이곳에서 차세대의 문화까지 포함하는 많은 것이 실험되고 또 창출이 되고 있다. 급속한 변혁기인 20세기 중반기와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과 정보가 생산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는 지식기반경제시대이며 이에 대응하는 기업들이 지식경영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다.
직면하는 새로운 차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으로는 과학 역사가이자 과학철학자인 토마스 쿤이 제창하는 바와 같이 기존의 주도적인 이론으로 연구대상에 대한 설명과 이해에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패러다임이 바뀌는 여건이 조성된다. 지식기반경제학과 지식경영학은 이와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크게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기존의 주도적인 패러다임인 경제학과 전통경영학으로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력과 예측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계속 일어나면 전통학문에 대한 갈등이 발생하고 따라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잉태하고 구축되어야 한다는 인식과 공감대가 형성이 된다.
경제학과 경영학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과학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조성되는 계기는 1940년대에 첫 컴퓨터가 출현한 후에 일어났다. 이 사건을 약 300년 전의 산업혁명과 비교하려는 시각이 미래학이라는 큰 테두리에서 활발히 일어 났다. 첫 증기기관이 출현 한 후에 일어난 산업혁명은 인간근육의 기계화이며 인류의 생산양식의 혁명에 수반하여 문명양상에 혁명적인 전환이 된 사건과 인간 두뇌의 기계화인 컴퓨터의 출현을 인류 문명사상에서 주도산업을 중심으로 한 혁명적인 변혁이 일어나리라는 시각에서 연구가 진행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미래학의 연구에서는 인류 문화의 주도적 변혁이 산업과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다 하여 정보산업과 그 파급효과의 연구업적이 점차 정보경제학 또는 지식기반경제학(일명 지식경제학 또는 정보경제학)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학, 사회학, 정치학 국제정치학, 행정학 등 사회과학과 법학과 인문학 등 광범위한 학문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정보기술의 산업파급효과가 경제전반에 미친 결과에 따라 정보경제 또는 지식산업이 세계경제에 새로운 환경을 조성한다면 이에 대한 기업의 생존전략과 대응을 지식경영학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지식기반경제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연구영역을 살펴보면 지식기반경제학과 지식경영학간에 영역이 확연히 구분되지 않고 있고, 지식기반경제학의 영역에 지식경영학이 내포되어 있다. 또한 아직은 지식기반경제학이 기존 경제학을 완전히 대체할 정도로 성숙하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703148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지식기반경제학서설중영역접근방법과한국적문제점
파일이름 : 지식기반경제학서설중영역접근방법과한국적문제점.hwp
키워드 : 지식기반경제학서설중영역접근방법과한국적문제점
자료No(pk) : 17031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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