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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1]정치분석


- 정의: 에우다이모니아라는 윤리적 과제의 완결을 추구하는 것으로 고급의 삶(선한 습관을 기르는 생활방식)을 보증하는 것.
- 정치의 필연성: 인간은 폴리스에 자연적으로 귀속됨과 동시에 폴리스를 통해서만 그 본성을 완성할 수 있는 동물이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정치적이다.
- 형태: 가족이 가장 기본적 요소다. 가족의 기반으로서 재산(사유재산)을 옹호했다. 따라서 스승인 플라톤의 국가 형태를 반대했다. 플라톤의 국가는 가족의 해체와 처자의 공유, 재산의 공유를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는 인간의 일반적 정서를 해치는 것으로 현실적이지 못한 것이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한눈에 들어오는 최대한의 인구와 한눈에 들어오는 국토, 자급자족이 가능한 규모가 적당하다고 보았다.
- 기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은 그의 수많은 논문 중의 하나님 폴리티카(politika) 즉, 폴리스에 대한 논문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는 실증적으로 수많은 정치 체제를 분석하여 그 중에 가장 나은 것을 선택하는 현실주의적인 방법을 택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나 그는 여자가 남자에게 종속당하는 것이나, 노예제 등을 자연적인 것으로 옹호함으로써 비판 받기도 한다.
2) 마키아벨리(1469~1527)
- 정의: 정치는 윤리나 도덕과는 불리된 것이며 매우 현실적인 것으로 욕망으로써 움직이는 인간의 행동을 기술적으로(군주의 인위로) 통제하는 것이다.
- 형태: 인위를 실행하는 탁월한 개인이 국가를 지배한다. 국가는 이에 의한 예술품이다. 목적을 위한 군주의 통제기술은 정당화 된다. 그러나 군주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를 위한 목적을 가져야 한다. 군주가 국가를 위한 목적을 가질 때 군주의 인위가 정당화 된다.
- 기타: 군주가 인위를 휘두르는 정당성으로 그 목적이 국가를 위해서여야 한다고 말했지만, 과연 마키아벨리가 본 인간관 즉,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인간의 상이 군주에게도 적용된다고 볼 때 어떻게 가능한 이야기인지는 비판의 대상이다. 그러나 마키아벨리가 절대왕정이나 전제군주제를 옹호했다고 판단하는 것은 성급하다. 그는 군주론에서 오직 이탈리아의 독립을 위해서만 이야기했으므로 이탈리아 국내 상황에 급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정치론을 펼쳤다. 그러나 그의 다른 저서(논고)에서는 공화제를 옹호하고 있다는 점은 주지할 만하다. 여담으로, 그는 운명을 여자와 비유하며(p28) 이야기했는데 이는 현대적 관점에서 명백히 여성에 대한 편견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5175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아리스토텔레스
파일이름 : 아리스토텔레스_2086692.hwp
키워드 : 아리스토텔레스
자료No(pk) : 1615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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